사용성평가실

Senior Products Industrial Center

사용성평가(Usability Test)란?

실제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제품의 문제점 및 개선 요구사항을 발견하기 위한 테스트 활동

 

사용성 개념

쌍방향 제품(Interactive product)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목적을 제대로 달성(Useful)'하였는가와 그러한 목적을 '가능한 편리하게 수행(Usable)' 하였는가 그리고 '전반적인 사용 만족도(Satisfiable)'는 어떠하였는가와 같은 측정 요소들을 가지는 복합적인 개념. 제품의 기능적 부분 외에 사용자의 감성적 측면도 중요시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감정적인(Emotional)측면의 광의의 개념이 포함

 

사용성이 높은 제품(ISO 9241-11)

유용한 제품

  • 사용자 요구 목적에 적합한 정보/기능 제공
  •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제품

편리한 제품

  • 사용 방법을 학습하기 쉬운
    제품
  • 사용자의 실수를 줄여주는
    제품

만족도 높은 제품

  •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
  • 사용자의 감성적인 성향에 부합하는 제품

 

사용성평가 프로세스

사용성평가는 제품의 기획, 시제품, 그리고 완제품에 이르기 까지 제품 개발 Lifecycle 어느 단계에든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

설문 > 관찰 > 측정 > 검사

 

사용성평가 프로세스 단계별 안내

사용성평가 계획>사용성평가 디자인>사용성평가 실행>사용성평가 보고서. 평가 목적 정의 -기획안 작성. 대상품 분석-주요 기능 및 성능 파악. 사용자 집단 정의. 방법론 설계-실험순서(지침), 설문항목. 사용자 선정-참가자 수, 참가자 추출, 참여 안내/동의서. 사전 테스트-연습시험, 관찰 사전분석. 실전테스트-실전시험, 관찰사항 체크. 설문평가-사용 전/후 설문. 결과 분석-관찰결과 분석, 설문평가 분석. 보고서 작성-사용성 총평, 요구사항 분석

 

평가내용 : 기계적 안전성 평가, 유니버셜디자인 평가, 사용자만족도 평가

  • A형(사용자 만족도 조사) : 사용 편의성 중심의 기본적인 사용자만족도 조사
  • 제품 효율성 검증) : 생체역학 측정장비를 활용, 제품의 안전성, 효율성 조사

 

평가비용 : 협상에 의한 계약

※ 대상 제품 규모와 대상자 수에 따라 비용과 일정이 조정

 

평가일정 : 계획부터 보고서까지 최소 1개월 일정으로 진행

 

사용성평가실 이용안내

책임자 전성철 실장
담당자 임희철 연구원
연락처 T.(051)320-3667
F.(051)320-3669
메일주소 hclim@btp.or.kr

 

상담 및 신청

  • 1. 신청 및 접수
  • 2. 사용성 목표수립
  • 3. 사용성 평가 디자인
  • 4. 예비 테스트
  • 5. 사용성 평가 실시
  • 6. 데이터 처리 및 결과통보